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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드프레스

Yoast SEO : 'Content Analysis' 사용법

Yoast SEO 플러그인의 기능 중 'Content Analysis' 툴에 대해 설명을 드립니다. 이 툴은 여러분이 작성하는 글을 여러 관점에서 분석해 주는데요. 글을 쓰는 동안 실시간으로 체크해 주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쓰고있는 포스트 안의 텍스트들이 SEO 친화적이 되도록 도와줍니다. 이 글에서는 먼저 컨텐츠 분석의 가장 중요한 점을 설명하고, 그 후에 이 특징들을 어떻게 해석하고 사용하는지 말씀드립니다.

Yoast SEO 플러그인의 컨텐츠 분석

주요 특징

  1. 플러그인으로 'meta description'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Description 은 페이지의 주요 주제를 짧게 요약한 것인데요. 만약 'meta description'에 사람들이 구글에서 검색한 검색어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검색결과에 해당 텍스트를 정확하게 보여줄 것입니다.
  2. 플러그인은 여러분이 작성한 글을 분석하고 평가를 해줍니다. 평가 기준은 'Flesch reading-ease score'라는 것인데, 이 점수가 높을수록 글의 가독성이 좋다는 뜻인데요.(문장의 길이를 고려합니다.)
  3. 플러그인은 페이지에 있는 다양한 컨텐츠를 확인하는데, 여러분이 'focus keyword'를 다음 요소에서 사용했는지 봅니다:
    • 페이지의 title
    • heading
    • URL
    • 글의 내용
    • meta description
    • 이미지의 alt 태그

플러그인은 또 글 안에 링크와 이미지가 존재하는지 확인합니다. 단어의 수와 'focus keyword'가 얼마나 사용되었는지 계산합니다. 그리고 'focus keyword'가 사이트 내 다른 페이지에서 사용되고 있는지도 확인합니다.(이걸 확인함으로써 여러분이 작성한 컨텐츠가 자기들끼리 경쟁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SEO 친화적인 글을 쓰면 'Yoast SEO'는 녹색불을 보여줍니다. 녹색불을 받은 페이지는 상위의 검색랭킹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시작하기 전 2가지 주의할 점!

포스트를 명확한 키워드로 최적화 할 때 두 가지 요소를 생각하세요:

  • 첫번째, 최적화 단계에서 여러분이 쓴 글의 주요한 것들은 변경하지 마십시요. 매력적이고 구조화되어 있으며 가독성 좋은 글을 쓰는데 노력했다면, 최적화 과정이 결코 그것을 위태롭게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 두번째, 최적화 단계에서 키워드 전략을 변경하지 마십시요. 키워드 조사를 제대로 했고 그것을 염두한 상태에서 글을 작성했다면, 지금 'focus keyword'를 변경하지 마세요.

6가지 포스트 최적화 단계

1단계 : 워드프레스 백엔드에 텍스트를 넣으세요.

워드프레스 에디터의 글쓰기 집중모드

워드프레스에 글을 쓸 때 워드프레스가 제공하는 에디터를 이용할 수도 있고, 다른 텍스트 에디터에 쓴 글을 가져와 붙여넣기 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방식이든 편한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단 붙여넣기를 할 경우에는 레이아웃을 제거하고 붙여넣기를 하는게 좋고, 그 후에 워드프레스 에디터에서 수정을 하도록 하세요. 이렇게 하지 않으면 레이아웃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H2, H3 등등의 부제목을 넣으시고 그 다음 제목 박스에다 제목을 추가하세요.

2단계 : 'focus keyword'를 입력하세요.

글쓰기 화면에서 스크롤을 내리면 Yoast SEO 플러그인이 제공하는 메타박스의 적당한 위치에 'focus keyword'를 입력하세요. 'focus keyword'는 여러분 포스트가 상위 노출되었으면 하는 어떤 특정 키워드를 말합니다. 이상적으로, 이 키워드는 여러분이 조사했던 키워드, 그리고 글쓰는 동안 염두에 두고 있었던 키워드를 바탕으로 적어야 합니다.

Yoast SEO 플러그인의 Snippet Editor

3단계 : Meta Description 을 작성하세요.

포스트에 'Meta Description'을 입력하세요. 여러분이 무엇에 관한 글을 썼는지 명확하게 설명하십시요. 그리고 'focus keyword'가 있는 문장을 사용하세요. Meta Description 은, 사용자가 여러분이 생각한 'focus keyword'를 구글에서 검색했을 때 각 검색결과별로 URL 아래 부분에 보이게 됩니다.

Meta description이 구글검색결과에 보이는 위치

'Meta Description'이 'focus keyword'를 포함하고 있는것이 중요합니다. 페이지 랭킹을 올려주기 때문이 아니라, 구글이 일반적으로 meta description을 검색결과에 보여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구글은 description에서 검색쿼리와 일치하는게 있는지 찾아봅니다. 만약에 focus keyword가 meta description에 언급되어 있지 않으면, 구글은 그냥 여러분이 작성한 페이지 안에서 그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는 컨텐츠 일부를 랜덤하게 뽑아서 가져올 겁니다.

meta description 이 너무 길어서는 안됩니다. meta description 이 길다 하더라도 '페널티'가 있는것은 아닙니다. 주목해야할 점은: 1. 적당한 길이로 논리적이어 하고, 2. 반으로 잘리더라도 이해가 되어서 사람들이 클릭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4단계 : 제목(Heading)을 약간 수정합니다.

여러분의 타이틀(title), 'heading'과 'subheading'을 비판적으로 보시기 바랍니다. 'focus keyword'가 포함되어 있나요? 만약 아니라면, 당신의 focus keyword 를 거기에 포함시키는 방향으로 변경할 수 있나요? (구조나 컨텐츠의 변경없이) focus keyword 를 모든 'heading'에 넣지는 마세요. 그건 과할수도 있습니다. 하나의 heading 과 title 에 focus keyword 를 사용하는 정도면 충분합니다.

5단계 : 본문을 약간 수정합니다.

'focus keyword'를 본문 안에 몇 번 정도는 언급하는게 좋습니다. 특히 첫 문단에 포함하세요. 글 전반에 걸쳐 반복해서 하되, 전체 문장에서 1-2% 정도만 넣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글이 300 단어 정도라면 '검색어'가 3-6회 정도 포함되어 있으면 충분합니다. 300 단어나 3-6회 같은 숫자들 자체가 목표는 아닙니다. 다만 이 정도 수치는 글이 잘 작성되었다는 어느정도의 기준이 될 수 습니다.

6단계 : 신호등 표시를 확인하세요.

'Content Analysis' 탭을 클릭하면 Yoast SEO가 제공해주는 신호등 기능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아이콘을 통해 여러분이 작성하고 있는 글이 검색엔진 최적화(SEO) 과정이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Green'은 SEO 상태가 좋다는 것을 의미하고, Orange나 Red는 SEO 전량글 더 향상시켜야 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모든 신호등이 Green이 될 때까지 최적화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몇 개 항목에서 Orange가 뜨거나 1-2개의 Red가 뜨는 정도는 괜찮습니다. 중요한 것은 최종 결과인데 이것이 Green이 되면 됩니다. 중요한 SEO 요소들이 모두 충족되었다면 최종 신호등 표시도 Green이 될 것입니다.

1-Yoast-SEO-Content-Analysis-사용법
Content Analysis의 개별 신호등 중에는 Orange나 Red 상태가 있을수가 있는데 몇 개 정도는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